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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괄호 넣기]

11-1) 멀티미디어 시스템 내에서는 다양한 경로로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가 있기 때문에 정보의 위치 파악을 위한 브라우징 도구가 반드시 요구되며 적절한 브라우징 도구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 ( 방향상실 )이 발생할 수 있다.

11-2) ( 스토리 보드 )란 소설을 쓰거나 영화를 만들 때 전체적인 스토리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는데,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에서도 각각의 요소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그곳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며, 화면 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전체적으로 나타내는데 스토리보드를 사용한다.

11-3) 하이퍼텍스트(Hypertext)란 텍스트를 읽는 도중 연관된 자료를 즉시 볼 수 있는 비선형 구조의 텍스트를 말한다. 하이퍼텍스트를 지원하려면, 즉 여기저기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려면 그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 하이퍼링크 )이다.

11-4) GIF형식에는 ( Interlaced GIF )가 있다. ( Interlaced GIF )는 이미지의 대략적인 모습을 먼저 보여주고, 차츰 세부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GIF 파일 형식이다. 파일 크기가 큰 이미지를 사용해야만 할 때 이미지를 다운로드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Interlaced GIF를 사용하도록 한다.

11-5) ( Dynamic HTML )은 기존의 정적인 HTML에 동적인 요소를 추가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문서의 각 요소를 객체로 정의하여 위치와 스타일을 지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첨가하거나 움직이게 할 수도 있다.

 


[주관식]

11-2)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제작과정에 대하여 설명하라. 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과정에서 메타포(Metaphor)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메타포 : 구성된 내용을 기능과 특성에 맞게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시킬 수 있는 GUI를 설정하는 방법

11-6) 멀티미디어 타이틀 저작도구는 저작도구의 메타포에 따라 흐름도 방식(Icon-based) 또는 , 시간선 방식(Time-based 또는 Score형) 및 책 방식(Page-based 또는 Script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저작 방식의 특성과 장단점에 대하여 비교/설명하라.

흐름도 방식 : 멀티미디어 타이틀의 동적인 제어흐름을 표현하기에 적합하고 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타이틀을 쉽게 만들 수 있다. 가장 빠른 시간 내에 타이틀을 개발 가능하지만 객체 지향 모델로의 변형이 어렵다.

시간선 방식 : 각 미디어 요소와 이벤트들을 시간측에 순차적으로 배치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라 미디어를 재생하는 방식이다. 하이퍼미디어 형태의 타이틀 제작에는 부적합하다. 여러 미디어간의 동기화 관계를 객관적으로 기술

책 방식 : 타이틀의 제작 단계를 페이지 또는 카드와 같은 단위 또는 구성하여 각 페이지 간에 링크를 추가함으로써 타이틀을 구현하는 방식이다.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제어구조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