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괄호 넣기]
10-1)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또 하나의 큰 특징은 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미디어에서 서비스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사업 문야로까지 전개하는 것으로 보통 ( 원소스멀티유스 )라 한다.
10-2)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관리를 의미하는 ( DRM )은 각종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하고 이용하는 유통의 전 과정에서 불법복제로부터 보호하여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디지털 콘텐츠 유통 산업의 활성화를 목적을 보호 하는 기술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10-3) 디지털 저작물에 지적재산권 사용허가 범위를 표시하자는 ( CCL )가 수동적 입장의 저작권 보호박식으로 대표적인 경우이다. ( CCL )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하여 저작자표시 의무, 비영리 사용제한, 변경 금지, 동일 조건 변경허락 등 '이용방법 및 조건'을 콘텐츠에 표시할 수 있도록 아이콘으로 제시하고 있다.
10-4) ( 디지털 워터마킹 )은 인간이 쉽게 감지할 수 없는 표식을 문서,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등의 디지털 콘텐츠 내에 삽입하여 불법복제를 방지하자는 기술이다.
10-5) 국내의 디지털 음악 콘텐츠 유통 시장은 무료 다운로드로 인한 저작권 침해가 가장 큰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에서 소리바다로 대표되는 디지털 음악 ( P2P )파일공유 서비스가 2007년 저작권 침해가 된다는 판결을 받았다.
10-6) ( 문화콘텐츠 )란 일반적인 디지털 콘텐츠에서 더 나아가 예술, 디자인, 인문사회학 등의 문화적 요소를 창의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화 한 콘텐츠를 말한다.
10-7) (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는 공공시설물이나 대형 디스플레이에 대화식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광고를 전시하는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디지털 사이니지 )는 미디어와 ICT 기술을 융합하여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인터넷을 통해 정보, 광고, 문화, 오락 등의 콘텐츠를 디스플레이하는 영역으로 앞으로 이 분야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관식]
10-1) DRM(Digital Rights Mangement)와 CCL(Creative Commons License)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라.
→ DRM :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관리를 의미,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하고 이용하는 유통의 전 과정에서 불법복제로 부터 보호하여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디지털 콘텐츠 유통 산업 활성을 목적으로 한다.
CCL : 디지털 저작물 지적재산권 사용자가 범위를 표시하자는 수동적 입장의 저작권 보호 방식
10-2) 디지털 콘텐츠가 기존의 콘텐츠(아날로그 콘텐츠 포함)에 비해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지 설명하라.
→ 기존의 컨텐츠는 미디어를 영영별로 구분하고 미디어에 종속되어 서비스하는 구조였다. 하지만 디지털 구조는 미디어에 독립적이다.
기존의 미디어 |
디지털 콘텐츠 |
단방향 |
쌍방향 |
아날로그 |
디지털 |
시간, 공간 제약 있음 |
시간, 공간 제약 없음 |
비용 비쌈 |
비용 저렴 |
10-6) 디지털 저작권 보호를 위한 표식방법으로 디지털 워터마킹과 디지털 핑거프린팅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두 가지 기법의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하라.
→ 디지털 워터마킹 : 인간이 쉽게 감지할 수 없는 표식을 디지털 콘텐츠 내에 삽입하여 불법 복제를 방지하는 기술
디지털 핑거프린팅 : 저작자나 판매 정보가 아닌 디지털 콘텐츠 구매자의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에 삽입하는 기술
두 기법 다 인간이 쉽게 감지할 수 없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디지털 핑거프린팅은 유통과정에서 불법으로 배포되는 것을 추적하여 방지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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