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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괄호 넣기]

10-1)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또 하나의 큰 특징은 하나의 콘텐츠로 다양한 미디어에서 서비스하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사업 문야로까지 전개하는 것으로 보통 ( 원소스멀티유스 )라 한다.

10-2)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관리를 의미하는 ( DRM )은 각종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하고 이용하는 유통의 전 과정에서 불법복제로부터 보호하여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디지털 콘텐츠 유통 산업의 활성화를 목적을 보호 하는 기술 및 서비스를 의미한다.

10-3) 디지털 저작물에 지적재산권 사용허가 범위를 표시하자는 ( CCL )가 수동적 입장의 저작권 보호박식으로 대표적인 경우이다. ( CCL )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하여 저작자표시 의무, 비영리 사용제한, 변경 금지, 동일 조건 변경허락 등 '이용방법 및 조건'을 콘텐츠에 표시할 수 있도록 아이콘으로 제시하고 있다.

10-4) ( 디지털 워터마킹 )은 인간이 쉽게 감지할 수 없는 표식을 문서,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등의 디지털 콘텐츠 내에 삽입하여 불법복제를 방지하자는 기술이다.

10-5) 국내의 디지털 음악 콘텐츠 유통 시장은 무료 다운로드로 인한 저작권 침해가 가장 큰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국내에서 소리바다로 대표되는 디지털 음악 ( P2P )파일공유 서비스가 2007년 저작권 침해가 된다는 판결을 받았다.

10-6) ( 문화콘텐츠 )란 일반적인 디지털 콘텐츠에서 더 나아가 예술, 디자인, 인문사회학 등의 문화적 요소를 창의성과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화 한 콘텐츠를 말한다.

10-7) (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는 공공시설물이나 대형 디스플레이에 대화식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광고를 전시하는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디지털 사이니지 )는 미디어와 ICT 기술을 융합하여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인터넷을 통해 정보, 광고, 문화, 오락 등의 콘텐츠를 디스플레이하는 영역으로 앞으로 이 분야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관식]

10-1) DRM(Digital Rights Mangement)와 CCL(Creative Commons License)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라.

DRM : 디지털 콘텐츠 저작권 관리를 의미, 디지털 콘텐츠를 생성하고 이용하는 유통의 전 과정에서 불법복제로 부터 보호하여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디지털 콘텐츠 유통 산업 활성을 목적으로 한다.

CCL : 디지털 저작물 지적재산권 사용자가 범위를 표시하자는 수동적 입장의 저작권 보호 방식

10-2) 디지털 콘텐츠가 기존의 콘텐츠(아날로그 콘텐츠 포함)에 비해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지 설명하라.

기존의 컨텐츠는 미디어를 영영별로 구분하고 미디어에 종속되어 서비스하는 구조였다. 하지만 디지털 구조는 미디어에 독립적이다.

기존의 미디어

디지털 콘텐츠

단방향

쌍방향

아날로그

디지털

시간, 공간 제약 있음

시간, 공간 제약 없음

비용 비쌈

비용 저렴

 

10-6) 디지털 저작권 보호를 위한 표식방법으로 디지털 워터마킹과 디지털 핑거프린팅 기법이 사용되고 있다. 두 가지 기법의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하라.

디지털 워터마킹 : 인간이 쉽게 감지할 수 없는 표식을 디지털 콘텐츠 내에 삽입하여 불법 복제를 방지하는 기술

디지털 핑거프린팅 : 저작자나 판매 정보가 아닌 디지털 콘텐츠 구매자의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에 삽입하는 기술

두 기법 다 인간이 쉽게 감지할 수 없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디지털 핑거프린팅은 유통과정에서 불법으로 배포되는 것을 추적하여 방지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