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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지 선다형]

9-1) 다음 중 가상현실의 요구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a) 임장감

(b) 속도감

(c) 상호작용성

(d) 자율성

(e) 몰입감

9-2) 다음 중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에 해당하는 것은?

(a) 노트북기반 VR

(b) 이미지기반 VR

(c) CAVE

(d) 360도 비디오

(e) QuickTime VR

9-3) 다음 중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a) 헤드 트래커

(b) 3D 음향

(c) 3D 그래픽 가속기

(d) 360도 카메라

(e) VR SDK

9-4) 다음 중 HMD의 문제점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사항은?

(a) 화면의 크기

(b) 지연 시간

(c) 시야각

(d) 멀미현상

(e) 착용감

9-5) 다음 중 가상현실(VR)의 활용 분야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a) 엔터테이먼트

(b) 3D 모델링

(c) 도시계획

(d) 엔지니어링(제조과정)

(e) 훈련

9-6) 증강현실(AR)보다 더 가상세계를 기반으로 하는 개념은?

(a) 혼합현실

(b) 증강 실세계

(c) 증강가상

(d) 혼합가상

(e) 원격존재

9-7) 다음 중 증강현실(AR) 시스템의 구성 및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a) 위치 트래킹

(b) 가속기 센서

(c) 방향 트래킹

(d) 이미지 정합

(e) 동영상 스티칭

9-8) 웹 환경에서 가상현실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표준 언어는?

(a) X3D

(b) HTML5

(c) Unity 3D

(d) 3ds MAX

(e) QucikTmeVR

9-9) 다음 중 텍스트 파일 형식을 가지는 미디어 형식은?

(a) 애니메이션

(b) 비디오

(c) 그래픽

(d) X3D(VRML)

(e) QuickTimeVR

9-10) 다음 중 컴퓨터가 생성한 장면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a) 몰입형 가상현실

(b) X3D 장면

(c) 증강현실

(d) 비몰입형 가상현실

(e) 360도 VR


[주관식]

9-1) 몰입형 가상현실과 비몰입형 가상현실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각 경우에 사용되는 VR 관련 장비에 대하여 조사하라.

→ 몰입형 가상현실 : 컴퓨터가 만들어낸 3차원 환경에 HMD등의 몰입 장비를 착용하여 가상세계를 경험하고 상호의식으로 정보를 주고 받는 시스템. Ex) CAVE

비몰입형 가상현실 : PC나 노트북 또는 모바일 기기의 화면에 나타난 영상을 보면서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방식

9-2)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분야에 대하여 기술하라.

→ 가상현실 :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

증강현실 : 현실세계에 인공적으로 만들어낸 가상 세계 정보를 더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