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지 선다형]

10-1) 기존 콘텐츠에 비해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이라 할 수 없는 것은?

(a) 쌍방향으로 제공

(b) 정보 이용자가 동시에 정보 제공자가 될 수 있음

(c) 콘텐츠의 수정 비용이 높음

(d) 시공간적 제약이 비교적 없음

(e) 정보의 습득 과정이 비순차적

10-2) 디지털 콘텐츠의 배포 매체를 선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a) 제작 이후 콘텐츠의 수정이 빈번한가?

(b) 콘텐츠의 사용빈도

(c) 콘텐츠의 공공성 및 대중성

(d) 콘텐츠의 복잡도

(e) 콘텐츠를 이용할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

10-3) 자신의 저작물에 대하여 저작자표시 의무, 비영리 사용제한, 변경 금지, 동일조건 변경 허락 등 '이용방법 및 조건'을 콘텐츠에 표시할 수 있도록 아이콘으로 제시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a) CCL

(b) DRM

(c) 디지털 워터마킹

(d) CCITT

(e) UGC

 

10-4) 인간이 쉽게 감지할 수 없는 표식을 문서,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등의 디짙러 콘텐츠 내에 삽입하여 불법복제를 방지하는 기술이 무엇이라 하는가?

(a) 디지털 핑거프린팅

(b) CCL

(c) DRM

(d) UGC

(e) 디지털 워터마킹

10-5) 다음 중 문화콘텐츠와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a) 디지털 문화재

(b) 미디어 아트

(c) 증강현실

(d) 미디어파사드

(e) 디지털 사이니지

10-6) 다음 중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특성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

(a) 미디어 간의 장벽이 낮다.

(b) 제작 비용이 높음

(c) 원소스멀티유스(OSMU)

(d) 콘텐츠의 재사용이 쉬움

(e) 융합적인 성격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이 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