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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괄호넣기]

6-1) 비디오(동영상)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구성 요소 중 가장 크기가 크고 처리하기 어려운 미디어이다. 동영상은 일반적으로 비디오와 오디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그 자체를 구조화된 멀티미디어로 볼 수 있다. 비디오를 구성하고 있는 이미지 하나하나를 비디오에서는 ( 프레임 )이라고한다.

6-2) ( 크로마키 합성 )은 키 영상으롯 필요한 전경을 쉽게 추출하기 위해 청색의 배경세트를 이용한다. 이때 청색 대신에 녹색으로 된 배경세트를 사용하기도 하며 이러한 배경세트를 크로마라고 한다. 이 크로마를 배경으로 전경을 촬용하면 색의 대비로 인하여 전경이 뚜렷이 부각되어 나타나게 된다.

6-3) 비디오는 시간적으로 이웃하는 프레임이나 공간적으로 이웃하는 화소 간의 연관성이 매우 큰 특성을 가지고 있어 상호 변화가 비교적 적은 픽셀 값들로 구성되어 잇다. 이러한 비슷한 데아터의 나열을 ( 데이터의 중복성 )이라고 하는데, 이 ( 중복성 )을 가급적 제거함으로써 전체 비디오 파일 크기를 상당히 줄일 수 있다.

6-4) 비디오 압축과정에서 변환 방식은 영상데이터의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수학적 변환방법을 통해 영상을 공간영역으로부터 다른 영역으로 변환하여 압축하는 방법으로 ( DCT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6-5) 비디오의 압축을 위하여 ISO/IEC에서 제정한 MPEG-1(1992년)과 MPEG-2(1994년)는 각각 저해상도 TV(CD, 비디오)와 고해상도 TV(디지털 TV 및 DVD) 프로그램의 압축을 위해서 제정되었다. ( MPEG-4 )는 화상회의, 비디오 전화, DMB 방송 등과 같은 상호대화식 멀티미디어 응용을 위해 제정되었다.

6-6) 최근에는 비디오의 프레임 내(Intraframe)에 압축기술을 적용하는 ( JPEG ) 방식이 있다. 이 방식은 비디오의 이웃하고 있는 각 프레임을 독립적으로 압축함으로써, 각 프레임의 편집, 삭제 , 복사 등을 원활화게 수행할 수 있는 장점과 인덱싱 및 정보검색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6-7) MPEG 단체에서 제안하고 있는 동영상 압축기법은 크게 나누어 시간적 중복 및 ( 공간적 중복 )을 제거하는 기법에 기반하고 있다. MPEG 압축 기법은 이동보상 압축기법을 이용하여 시간적 중복을 제거하고, 정지화상의 DCT 압축기술을 이용하여 ( 공간적 중복 )을 제거한다.

6-8) ( H.264 )는 MPEG-4의 Part 10에 해당하는 새로운 비디오 표준으로, 양방향 비디오 통신(화상회의 또는 화상전화), 방송 또는 고화질 비디오를 위한 압축, 패킷 네트워크를 통한 비디오 스트리밍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현재 위성 및 지상파 DMB 표준규격으로 채택되었다.

6-9) 웹 환경에서 정교한 프로그래밍이 없이 각 미디어 요소를 다른 미디어들로붙 분리하거나 각 미디어 요소들과 상호작용을 수행할 수는 없다. 따라서 W3C에서는 이와 같은 단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표준인 ( SMIL )을 제정하였다.

6-10) ( IPTV )는 방송과 통신을 융합하는 서비스로 주로 대형 통신업체들에 의하여 제공된다. 통신업체들은 광통신망을 기반으로 전용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IPTV )를 지원하는 인터넷망은 일반 공공망과는 달리 서비스 가입자만 프로그램을 싳ㅇ할 수 있으며 보안성이 보장되는 네트워크이다.


[주관식]

6-1)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의 개념적 차이를 설명하고 이러한 기법들이 어떠한 경우에 가장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는 지 설명하라. 또한 비디오와 애니메이션 활용의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비디오 :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여 실세계를 촬영한 결과물

애니메이션 :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공적으로 생성

비디오는 배우,물체 애니메이션은 인공적으로 만든 캐릭터

흥미 유발, 어떤 과정을 보이기에 적합, 인간의 감성을 직접적인 자극을 주는 방식

6-2) MPEG압축 기술의 원리를 설명하고, MPEG-1, MPEG-2, MPEG-4, MPEG-7 및 MPEG-21 표준의 특성과 용도에 대하여 비교/설명하라

MPEG압축 기법은 이동 보상 압축기법을 이용하여 시간적 중복을 제거하고, 정지화상의 DCT 압축기술을 이용하여 공간적 중복을 제거한다.

MPEG-1 VHS수준의 영상을 CD-ROM에 저장할 목적으로 제정

MPEG-2 디지털 TV나 DVD수준의 영상을 목적으로 제정

MPEG-4 낮은 전송률로 동영상을 보내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

MPEG-7 데이터 내용을 표현하는 방법에 관한 표준

MPEG-21 다양한 네트워크 및 장치에 있는 표준의 필요성 증가.

6-3) MPEG 표준의 종류와 적용분야를 기술하고, 특히 MPEG-4가 DMB방송이나 IPTV영역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이우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 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라.

MPEG압축 기법은 이동 보상 압축기법을 이용하여 시간적 중복을 제거하고, 정지화상의 DCT압축 기술을 이용하여 공간적 중복을 제거한다.

MPEG-1은 VHS수준의 영상을 CD-ROM에 저장할 목적으로 제정

MPEG-2는 디지털TV, DVD수준의 영상을 목적으로 제정

MPEG-4는 낮은 전송률로 동영상 전송을 목적

MPEG-7은 데이터 내용을 표현하는 방법에 관한 표준

MPEG-21은 다양한 네트워크 및 장치에 있는 표준의 필요성 증가

양방향성과 높은 압축률 및 다양한 접근이 가능한 비디오 표준 부호화를 위하여 융통성과 확장성 제공

6-4) 비디오 스트리밍의 원리가 무엇이며, 온-디맨드 스트리밍과 실시간 스트리밍이 어떻게 다른지 간단히 설명하라. 또한 실시간 스트리밍 기법이 요구되는 활용 예들을 제시하라.

스트리밍이 기술은 웹상에서 비디오 및 오디오 파일의 처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한 방식

온-디맨드 스트리밍 : 이미 압축되어 저장되어있는 비디오를 저장된파일로부터 수신자가 원하는 시간에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

실시간 스트리밍 : 비디오가 실시간에 압축되어 패킷 형태의 미디어 스트림으로 수신자에게 전송

실시간 스포츠 중계, 콘서트

6-5) 비디오 스트리밍의 의미를 기술하고 비디오 스트리밍의 효과를 설명하라.

스트리밍이란 통신선로를 통하여 데이터를 분할하여 전송하고 수신하는 즉시 출력함으로써 송수신자가 정보를 전달할 때 시간 지연을 줄이는 기법

필요에 따라 압축, 복원 과정이 없을 수 있고, 정보를 전달할 때 지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6-6) 비디오 편집 기능 중 필터링, 화면전환, 수퍼임포즈 및 모션 기능에 대해 설명하라.

필터링 : 편집할 때 비디오 프레임에 적절한 효과를 주어, 비디오 결과물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것.

화면전환 : 서로 다른 영상을 이어서 재생할 때, 화면을 자연스럽게 전환하는 것.

수퍼임포즈 및 모션 기능 : A,B,T를 제외한 나머지 트랙을 이용하여 fade-in/fade-out효과나, 하나의 영상 위에 또 다른 영상을 재생하거나, 모션 설정을 통하여 다양한 형태로 영상이 출력되도록 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