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괄호 넣기]
2-1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각종 미디어를 생성, 편집하는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와 미디어들을 통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한 저작도구가 필요하다.
2-2 멀티미디이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재생하는 하드웨어 환경과 소프트웨어 환경을 합쳐서 멀티미디어 플랫폼이라고도 부른다.
2-3 보다 빠른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를 위해 많은 컴퓨터가 GPU칩을 장착하고 있다. 그래픽카드는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 및 비디오 처리에 매우 효율적인 수많은 병렬처리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어 그래픽 및 이미지처리 알고리즘의 매우 빠른 처리와 조작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다.
2-4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안전하고 유연성 있는 데이터의 저장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서 이용자는 IT 자원의 경제성, 보다 높은 신뢰성, 위치와 장치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IT자원 및 필요의 증감에 따라 유연하게 제공되는 IT 자원의 혜택을 볼 수 있다.
2-5 Adobe사는 Adobe Creative Cloud를 통해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인 Illusterratolr, Photoshop, Audition, Flash, Premier와 같은 미디어 편집도구를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SAAS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2-6 DVD보다 훨씬 많은 양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고선명 비디오 저장매체로서 소니사의 블루레이 디스크와 도시바사의 HD-DVD가 존재했다. 블루레이 디스크는 최고 50GB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대용량 저장매체로 주목받고 있으며, 디지털 방송시대에 적합한 매체로 2008년 실질적인 고선명 DVD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2-7 멀티미디어는 여러 미디어 정보가 실시간으로 동시에 재생되어야만 정보 전달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따라서 운영체제는 멀티태스킹 기능을 지원해야 한다. 멀티태스킹이란 한 대의 컴퓨터가 다수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2-8 CD/DVD 타이틀 저작도구는 아이콘기반 또는 흐름도방식, 시간선 또는 스코어 방식, 카드 또는 책으로 나눌 수 있다.
2-9 SGML은 미국 주도의 전자문서 표준안으로, 미국방성 등의 CALS 문서, 미국 출판 협회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SGML 문서는 사용되는 문자의 종류 등을 기술하는 선언부, 문서의 구조를 기술하는 문서구조 정의부, 실제문서로 구성되어 있다.
2-10 그래픽 API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Open GL은 표준화 기구가 제정한 표준사양이 아니고 Silicon Graphics사가 만든 그래픽 API를 확장한 산업체 표준이다. Open GL은 컴퓨터 플랫폼이나 운영체제에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그래픽 API이다.
[주관식]
2-1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계층적 구조에 대하여 그림으로 간단하게 설명하라.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을 그려서 설명하라.
→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이 목표
2-2 멀티미디어 표준의 필요성을 설명하라. 또한 일반적인 멀티미디어 표준화 과정을 기술하고 멀티미디어와 관련하여 어떠한 표준화 기구가 있는지 기술하라.
→ 다양한 형식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공유 및 호환성 유지 필요
제안서 작성 -> WD 작성 -> CD 마련 -> DIS 작성 -> IS 완성 -> JTC1에서 IS 채택
ISO, IEC, ITU-T -> 국제 표준화 기구
2-7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종류를 기술하고 각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라. 또한 멀티미디어를 지원하기 위한 운영체제가 해야 할 기능은 무엇인가?
→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를 통하여 입력된 데이터를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시킨뒤, 수정, 편집하여 새로운 정보를 구성하는데 사용
저작 도구 : 이용 환경에 따라 두 종류로 구분
- CD/DVD 타이틀 저작 도구 : 그래픽과 사운드를 비롯한 모든 멀티미디어 자원을 통합하고 이를 CD/DVD에 저장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환경 제공
- 웹 페이지 저작 도구 : 웹 브라우저가 HTML 문ㅅ 표준을 따르고 있으므로 저작도구도 이를 지원
멀티미디어 장치와 편집 소프트웨어, 저작도구 간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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