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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괄호넣기]

1-1 멀티미디어란 다수와 매체의 합성에서 나온 말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란 과거 숫자와 문자 위주로만 된 컴퓨터 데이터를 벗어나 소리, 음악, 그래픽, 정지화상 및 동영상과 같은 여러 형태의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생성, 처리, 통합, 제어 및 표현하는 개념을 담고 있다.

 

1-2 텍스트,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은 처음부터 비연속적인 미디어를 이용하여 생성된 것에 비해, 소리, 정지화상과 동화상은 연속적인 미디어에서 획득하여 컴퓨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처리된 매체이다.

 

1-3 멀티미디어의 특성은 정보의 디지털화, 상호작용성,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의 공유, HCI 기술의 활발한 적용을 멀티미디어의 특성으로 들 수 있다.

 

1-4 폴 매클린은 인간이 가장 편안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뇌의 부분은 중간층뇌를 통해 정보를 전달받는 방식이라 하였다. 이 중간층뇌는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소리, 영상, 그래픽 등을 시청각적으로 흡수하고 제어한다.

 

1-5 마이크로칩의 성능은 18개월마다 2배씩 증가한다고 한다. 이것을 무어의 법칙이라 하고, 이 법칙은 지난 40년간 매우 정확하게 맞아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유효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1-6 멀티미디어 정보를 생성하는 데는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정보의 호환성이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기술이 발전하고 정보의 호환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히 표준화기술이 출연하게 되었다.

 

1-7 일반적으로 광섬유의 대역폭, 즉 전송속도는 6개월에 2배 또는 12개월마다 3배씩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것을 길더의 법칙이라 하며, 따라서 앞으로 인터넷 가상공간에서 대량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데 매우 희망적이라 하겠다.

 

1-8 앞으로의 초연결사회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스마트 기기와 센서들을 통해 주고받으며, 생성된 데이터가 프로세서에 의해 실시간으로 처리되고 분석되어 활용되는 사회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 지식정보사회나 초연결사회에서 생성되고 처리되는 정보의 대부분은 텍스트 정보 외에도 사운드, 이미지, 비디오와 같은 멀티미디어의 형태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1-9 지식의 증가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고, 우리 주변에는 우리가 일생을 노력해도 도저히 다 흡수할 수 없을 만큼의 지식과 정보가 산재해 있다. 생산이 자동화되고 생산성이 향상되면서 20세기의 제조업 경제가 21세기에는 디지털 경제 또는 지식정보경제로 변화되고 있다.

 

1-10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첫째 유형은 CD/DVD 저장매체를 이용한 패키지형, 둘째 유형은 네트워크형 멀티미디어이고, 셋째 유형은 전자동물원, 전자 박물관, 전자 미술관과 같은 극장형이다.

 


[주관식]

1-3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시스템에서 멀티미디어의 특성이 무엇인지 논하라

 정보의 디지털화, 정보의 네트워크화, 상호작용성, HCI 기술

 

1-5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크게 연속적인 미디어와 비연속적인 미디어로 구분할 수 있다. 각각 어떠한 미디어가 연속적 또는 비연속적 미디어에 속하는지 언급하고, 이러한 구분에서 미디어 간의 특성상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라

 연속적인 미디어 : 음악, 비디오 같은 시간의 흐름에 연속적인 것

    비연속적인 미디어 : 시간을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

 

1-6 멀티미디어의 특성에서 상호작용성이 요구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현실세계에서 그 유용성을 설명하라

 사용자는 어떤 정보를 언제 어떠한 형태로 얻을 것인지를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네트워크에서 많은 사용자에 의하여 공유

 

1-7 멀티미디어의 개념을 정의하고, 멀티미디어 발전의 배경을 하드웨어와 정보통신망의 관점에서 간략하게 논하라.

 (다수 + 매체) 소리, 음악, 그래픽,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여러 형태의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생성, 처리, 통합, 제어 및 표현하는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