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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괄호 넣기]

3-1) 픽셀은 'Picture Element'의 합성어로 화면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를 뜻한다. 즉 쉽게 말해서 모니터의 화면에 나타나는 각각의 점을 의미한다.

 

3-2) 해상도는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장치해상도는 출력장치가 단위 면적에 표현할 수 있는 픽셀 수를 말하며, 이미지 해상도는 장치와는 무관하게 이미지 자체의 해상도를 말한다.

 

3-3) 래스터그래픽은 픽셀단위로 저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파일의 크기는 해상도에 비례한다. 그리고 화면을 확대할 때 화질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래스터 그래픽은 칠하기 도구에 의해 픽셀들의 형태로 생성된다.

 

3-4) 벡터그래픽은 기하적인 객체들을 표현하는 그래픽 함수들로 표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파일의 크기가 래스터 그래픽 방식에 비해 작다. 벡터그래픽은 점, 선, 곡선, 원 등의 기하적 객체로 표현되므로, 화면 확대 시 화질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

 

3-5) RGB모델은 빛의 삼원색으로 불리는 적색, 녹색, 청색을 더하여 색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가산 모델이라고 불리며, 빛의 성질을 이용한 특성 때문에 CRT 모니터 등 빛으로 컬러를 표현하는 곳에서 많이 사용한다.

 

3-6) 아날로그 이미지는 컴퓨터에서 직접 저장하거나 처리할 수 없으므로, 일단 픽셀들로 구성된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시켜야 한다. 여기서 아날로그 이미지는 표본화 및 양자화 과정을 거쳐 디지털 이미지로 바뀌게 된다.

 

3-7) 히스토그램 평준화란 이미지에서 명암도에 따른 픽셀의 수를 고르게 분포시키는 기법이다. 이때 각 픽셀의 명암도에 따른 순서는 변하지 않도록 한다. 이미지에 대해 히스토그램 평준화를 시키면 어두운 이미지는 전체적으로 밝아져서 어두운 부분에서의 명암차이를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밝은 이미지는 전체적으로 어두워져서 밝은 부분의 명암차이가 쉽게 구분 된다.

 

3-8) 컬러 정지화상의 압축을 위하여 1992년 국제 표준으로 JPEG 알고리즘이 확장되었다. JPEG에는 다양한 압축 모드가 있는데, 그중 무손실 압축은 X-레이나 CT사진에서와 같이 픽셀 하나하나가 중요한 경우에 사용되며, 손실 압축은 JPEG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식이다.

 

3-9) 일반적인 3차원 그래픽의 생성 과정은 먼저 물체의 기하학적인 형상을 모델링하고, 이 후 필요에 따라 3차원 물체를 2차원 평면에 투영한다. 이렇게 생성된 3차우너 물체에 색상과 명암을 나타낸다.

 

3-10) 렌더링이란 3차운 컴퓨터 그래픽에서 그림자나 색채의 변화와 같은 3차원적인 질감을 더하여 현실감을 추가하는 과정으로, 와이어프레임 이미지를 명암이 있는 이미지로 바꾸는 데 사용되는 기법을 말한다.

 


[주관식]

3-1) GIF 압축은 비손실압축 방식이고 JPEG는 일반적으로 손실압축 방식이다. 그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는가?

비손실 압축은 이웃한 화소들이 같은 값을 가질 때 압축하고, 손실 압축은 데이터의 압축률을 높이기 위해 사용

 

3-2) JPEG 압축이 만족해야할 성질이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고, 이 JPEG 압축과정에서 가장 압축이 많이 발생하는 과정이 어떤 부분인지 설명하라.

인간의 시각적인 영향이 적은 부분인 색상 영역에서의 정보량을 줄이는것이 효과적. 양자화 과정에서 가장 많이 발생

 

3-3) 사진과 같은 이미지를 디지털화 하는 과정을 기술하고, 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에 대하여 기술하라.

 표본화 및 양자화를 거쳐 디지털 이미지로 바뀌게 된다. 양자화 레벨이 불충분할 때 양자화 에러 발생

 

3-4) 가장 자주 이용되고 있는 이미지 압축 알고리즘인 JPEG은 데이터 압축율을 높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손실 압축 기법을 이용한다. JPEG 손실압축 과정에서 데이터 손실이 일어나는 과정을 기술하고 데이터 손실이 발생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양자화 과정 : 낮은 주파수의 계수는 0이 아닌 값이되고, 높은 주파수의 계수는 거의 대부분 0이 된다.

 

3-5) 이미지, 래스터 그래픽 및 벡터 그래픽의 차이점을 설명하라

 래스터 그래픽은 픽셀 단위로 저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파일의 크기는 해상도에 비례 

                          -> 화면을 확대할 때 화질이 떨어짐

    벡터 그래픽은 점, 선, 곡선 등의 기하적 객체로 표현됨.

                          -> 확대하여도 화질의 저하가 발생하지 않음.

 

3-6) 이미지의 디지털화 과정에서 표본화와 양자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표본화 : 위치를 나타내는 연속적인 데이터를 일정 간격으로 나누는 작업

    양자화 : 각 위치에서 표현되는 색상 값의 일정 범위를 대표하는 값으로 근사시킴으로써 불연속화하는 작업

 

3-7) 아날로그 이미지를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하는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라

 표본화와 양자화 과정을 거치고 나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변환된다.

 

3-8) 이미지 필터링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중 히스토그램 평준화 개념을 설명하라.

 이미지 필터링 : 기본 이미지에 임의의 변환을 가하여 특수한 효과를 얻는 것

    히스토그램 평준화 : 이미지에서 명암도에 따른 픽셀의 수를 고르게 분포시키는 것

 

3-9) 이미지 압축을 위한 기법 중 GIF 압축과 PEG 압축의 특성과 적용 분야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각각 어떠한 경우에 적합한 압축 기법인지 설명하라.

 GIF 압축 : PC통신에서의 이미지 파일 전송 시간을 줄이기 위해 사용

                 LZW알고리즘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RLE 방식을 응용한 알고리즘

                 RLE란 같은 값이 몇 번 반복되었는가를 나타냄으로써 압축하는 방식

                 사진, 이미지 보다는 그래픽에 더 많이 사용

  JPEG 압축 : 컬러의 압축을 위하여 만들어짐

                다양한 압축 모드가 있는데 무손실 압축은 X-레이나 CT사진엣와 같이 픽셀 하나하나 중요한 경우에 사용

                손실 압축은 JPEG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식

 

3-10) 벡터 폰트와 래스터 폰트의 개념적 차이를 설명하고, 특히 벡터 폰트의 장점을 서술하라.

 벡터 폰트는 선과 선의 연결 좌표 및 선의 종류와 그에 따른 여러가지 인수들을 기억한다. 

    -> 확대 시 깨끗한 글자를 유지

    래스터 폰트는 글자를 표현하기 위해 픽셀들의 위치를 기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