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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ct] 리덕스 총정리 및 예제

category 1. 웹개발/1_1_5 React JS 2022. 3. 13. 18:11

 

[Redux란?]

1. Redux 등장 배경

MVC 패턴 형식으로 state가 변화되면 Model, View, Controller에 이벤트가 발생하고 값이 변화하는 구조였습니다. 즉, 양방향 데이터 흐름이었죠. 양방향 데이터 흐름은 복잡하고 데이터 흐름을 판단하기 힘든 구조입니다. 이러한 해결방법으로 단방향 데이터 흐름이 있습니다. 그게 바로 Redux입니다.

Redux는 MVC 패턴에서의 단점을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었고 그 해결책으로 단방향 데이터 흐름을 적용하였습니다. View는 MVC 패턴과 달리 데이터를 변경시키지 않고 Action을 넘겨줍니다. 이때 Action은 반드시 Dispatcher를 통해서 데이터가 변경됩니다. 변경된 데이터를 Store를 통해 View가 전달받습니다.

 

2. Redux 장점

이러한 Redux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리액트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입니다. Redux를 사용하면 컴포넌트의 상태 업데이트 관련 로직을 다른 파일로 분리시켜서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컴포넌트끼리 똑같은 상태를 공유해야 할 때도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지 않고 손쉽게 상태 값을 전달하거나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3. Context API vs Redux

Context API는 React 내장 기능으로 React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Redux는 Javascript 라이브러리로 jQuery, Angular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둘 다 전역 상태를 관리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Redux는 Context API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단순 전역 상태 관리 기능만 있어도 된다면 Context API를 사용하고, 디버깅﹒ 로깅 등의 상태 관리 외의 기능이나 미들웨어가 필요하다면 Redux를 사용하면 됩니다. Context API는 상태를 넘겨줄 때 상태가 여러 개라면 Provider를 중첩해서 내려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반면, Redux는 saga, thunk와 같은 미들웨어를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비동기 처리를 따로 Util로 처리 가능합니다.

 


[Action]

상태에 어떠한 변화가 필요하면 액션(action)이란 것이 발생합니다. 이는 하나의 객체로 표현되는데요. 액션 객체는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type: 'INCREMENT'
}


액션 객체는 type 필드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값을 액션의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외의 값들은 나중에 상태 업데이트를 할 때 참고해야 할 값이며, 작성자 마음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
    type: 'CHANGE',
    data: {
    	id: 1
        name: '코딩병원'
    }
}

{
    type: 'INPUT',
    text: '코딩병원119'
}


어떤 변화를 일으켜야 할 때마다 액션 객체를 만들어야 하는데 매번 액션 객체를 직접 작성하기 번거로울 수 있고, 만드는 과정에서 실수로 정보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함수로 만들어서 관리합니다.

const input = text => ({
    type: 'INPUT',
    text
})

 


[Reducer]

리듀서(reducer)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입니다. 액션을 만들어서 발생시키면 리듀서가 현재 상태와 전달받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아 옵니다. 그리고 두 값을 참고하여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서 반환해 줍니다. 리듀서에서는 상태의 불변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에 변화를 일으켜 주어야 합니다. 이 작업을 할 때 spread 연산자(...)를 사용하면 편합니다.

const initialState = {
	toggle: false,
    counter: 1
};

// state가 undefined이면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사용
function reducer(state = initialState, action) {
    // action type에 따라 작업 처리
    switch(action.type) {
  	case TOGGLE:
        	return {
                // 불변성 유지
            	...state, 
                toggle: !state.toggle;
            }
    	case INCREMENT: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1
            }
        case DECREMENT:
        	return {
            	...state,
                counter: state.count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Reducer에서 action.type에 따라 reducer가 실행될 때, state의 값을 변경할 때는 Spread Operator(...) or Object.assign()으로 기존 state를 복사하여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Redux는 reducer를 거친 state가 변경되었는지를 검사하기 위해 state 객체의 주소를 비교합니다. state의 복제본을 만들어 반환하면 이전의 state와 다른 주소 값을 가리키기 때문에 state가 변경되었다고 판단합니다. 반대로 State를 복제하는 것이 아닌 속성만 수정해서 반환하면 기존의 state와 가리키는 주소 값이 같기 때문에 변경 감지가 되지 않습니다.


[Store]

프로젝트에 리덕스를 적용하기 위해 스토어(store)를 만듭니다. 한 개의 프로젝트는 단 하나의 스토어만 가질 수 있습니다. 스토어 안에는 현재 애플리케이션 상태와 리듀서가 들어가 있으며, 그 외에도 몇 가지 중요한 내장 함수를 지닙니다.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

//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어주어야 함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Dispatch]

디스패치(dispatch)는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입니다. 디스패치는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함수는 dispatch(action)과 같은 형태로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출합니다. 이 함수가 호출되면 스토어는 리듀서 함수를 실행시켜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 줍니다.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

//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어주어야 함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button.onclick = () => { 
   // dispatch 함수를 사용하여 액션을 스토어에게 전달
   store.dispatch(plus(1));
}

 


[Redux의 3가지 규칙]

1. 단일 스토어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안에는 하나의 스토어가 들어 있습니다. 사실 여러 개의 스토어를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상태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어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2. 읽기 전용 상태
리덕스 상태는 읽기 전용입니다.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기존의 객체를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리덕스에서 불변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데이터가 변경되는 것을 감지하기 위해 얕은 비교(shallow equality) 검사를 하기 때문입니다. 객체의 변화를 감지할 때 객체의 깊숙한 안쪽까지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겉핥기 식으로 비교하여 좋은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Reducer는 순수한 함수
변화를 일으키는 리듀서 함수는 순수한 함수여야 합니다. 순수한 함수는 다음 조건을 만족합니다.

  • 리듀서 함수는 이전 상태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습니다.
  • 파라미터 외의 값에는 의존하면 안 됩니다.
  • 이전 상태는 절대로 건드리지 않고, 변화를 준 새로운 상태 객체를 만들어서 반환합니다.
  • 똑같은 파라미터로 호출된 리듀서 함수는 언제나 똑같은 결과 값을 반환해야 합니다.

리듀서를 작성할 때는 위 네 가지 상황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리듀서 함수 내부에서 랜덤 값을 만들거나, Date 함수를 사용하여 현재 시간을 가져오거나, 네트워크 요청을 한다면, 파라미터가 같아도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이러한 작업은 리듀서 함수 바깥에서 처리해 주어야 합니다. 액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처리해도 되고, 리덕스 미들웨어에서 처리해도 됩니다. 주로 네트워크 요청과 같은 비동기 작업은 미들웨어를 통해 관리합니다.




Reference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김민준)

redux 미들웨어 정리 및 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