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부터 100 사이의 모든 짝수를 출력하는 반복 루프를 작성한다.
for i in range(2,101,2):
print(i, end=" ")
2. 어떤 사람이 복리이자율 7%로 1000만원을 저금했을 경우에 2000만원이 되는데 몇 년이 걸리는지 계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하였다. 잘못된 점은 없는지 체크해보자.
year = 0
balance = 1000
while balance >= 2000 :
year = year + 1
interest = balance * 0.07
balance = balance + interest
print(year, "년 걸립니다.")
→ 4행의 while balance >= 2000을 while balance <= 2000으로 바꿔 주어야 한다.
3. 다음 코드의 출력을 예상해보자. 각 단계에서 변수의 값을 예상해보시오.
n = 1234
sum = 0
while n > 0 :
digit = n % 10
sum = sum + digit
n = n // 10
print(sum)
→ 각 자리 수 1+2+3+4 = 10이 출력된다.
4. 사용자에게 곱셈 퀴즈를 내고 답을 사용자로부터 받는 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올바른 답을 입력할 때까지 반복하도록 수정하여 보자.
import random
a = random.randint(1,10)
b = random.randint(1,10)
com = a*b
while True:
usr = int(input(str(a) + "*" + str(b) + "는 "))
if (usr == com):
print("맞았습니다.")
break;
5. 사용자가 입력한 정수의 합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자. 사용자가 0을 입력하기전까지 정수를 계속하여 읽도록 한다.
sum = 0
while True:
a = int(input("정수를 입력하시오: "))
if (a == 0):
print("합은 ", sum, "입니다.")
break
sum += a
6. 난수 생성 함수를 사용하여서 2개의 주사위를 던졌을 때 나오는 수를 다음과 같이 출력하여 보자.
import random
count = 0
while True:
i = random.randint(1, 7)
j = random.randint(1, 7)
print("첫 번째 주사위 : ", i, "두 번째 주사위 : ", j)
count += 1
if(count == 5):
break
7. 터틀 그래픽과 반복을 사용하여 눈 모양을 그려보자.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count = 0
t.lt(30)
for i in range(7):
t.fd(100); t.fd(-30); t.lt(60); t.fd(30); t.fd(-30);
t.rt(120); t.fd(30); t.fd(-30); t.lt(60); t.fd(-70); t.lt(60);
8. 우리는 이번 장에서 터틀 그래픽으로 별을 그려보았다. 이 코드를 응용하여서 다음과 같이 10개의 별을 그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별들은 시작 각도가 약간씩 다르다.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for i in range(10):
t.forward(-100)
t.lt(36)
t.forward(100)
t.lt(36)
t.forward(-100)
t.lt(36)
t.forward(100)
t.lt(36)
t.forward(-100)
t.rt(134)
9. 반복과 난수를 함께 사용하면 화면에 랜덤한 원을 그릴 수 있다. 화면에 10개의 랜덤한 원을 그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원의 중심과 반지름이 모두 난수이어야 한다.
import random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for i in range(10):
x = random.randint(1, 100)
y = random.randint(1, 100)
z = random.randint(-180, 180)
t.up()
t.goto(x, y)
t.down()
t.circle(z);
10. 다음과 같이 거북이를 왕복 달리기시키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count = 0
while True:
t.fd(100); t.rt(90); t.fd(20); t.rt(90); t.fd(100); t.lt(90); t.fd(20);
t.lt(90);
count += 1
if(count == 7):
break;
11. 다음의 터틀 그래픽 프로그램을 분석해보자. 학습하지 않은 함수가 있다면 인터넷에서 조사하여 보자.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t.color('red', 'yellow')
t.begin_fill()
while True:t.fd(200)
t.lt(170)
if abs(t.pos()) < 1:
break
t.end_fill()
→ begin_fill() ~ 속이 채워진 도형이 그려진다. ~ end_fill()
12. 터틀 그래픽과 반복을 사용하여 싸인(sine) 그래프를 그려보자. 거북이를 싸인값에 따라서 움직이면 된다.
import turtle
import math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for i in range(360):
sine = math.sin(math.pi * i / 180.0)
print(sine)
t.goto(i, sine * 100)
* 파이썬 구구단
for i in range(9):
print("----", i+1, "단-------")
for j in range(9):
print(i+1,"x", j+1, "=", (i+1)*(j+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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